학생들 딥페이크 공포에 떤다,합성물 만드는 텔레그램방도 문제

이구기자 | 기사입력 2024/08/27 [10:1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
학생들 딥페이크 공포에 떤다,합성물 만드는 텔레그램방도 문제
기사입력: 2024/08/27 [10:13]   위클리시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구기자

학생들 딥페이크 공포에 떤다,합성물 만드는 텔레그램방도 문제

  © 운영자




 

누구나 딥페이크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공포가 커지고 있다.

 

SNS에는 피해학교 명단이라는 리스트가 공유됐고, 가해자를 엄벌하고 신상을 공개해달라는 국민 청원도 등장했다.

 

텔레그램 딥페이크 성폭력 피해가 발생했다는 학교 명단이다.

 

실제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채, 전국의 대학교는 물론 중고등학교 수백 곳의 이름이 SNS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여군을 상대로 딥페이크 합성물을 만드는 텔레그램 방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가자도 자기가 현역군인이라는 걸 인증해야 들어갈 수 있는데, 가해 대상으로 찍힌 여군한테 이른바 '능욕' 메시지를 보내고 인증샷을 보내라는 말이 오간다.

 

이렇게 딥페이크 합성물의 대상이 대학생뿐 아니라 선생님, 중고생 미성년자까지 광범위한 걸로 드러나면서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공포가 커지고 있다.

 

피해 명단에 오른 학교나 근처 학교에서는 학생회 차원에서 SNS 계정을 비공개로 하고 사진을 내리라는 공지가 잇따르고 있다.

 

또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SNS에선 텔레그램 딥페이크 방 운영자,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들의 SNS 계정이 공유되고 있다.

 

하지만 텔레그램은 협조가 안 된다는 이유로 수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국회에는 MBC 인하대 보도 이후 딥페이크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오며 문제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며 딥페이크를 제작하고 유포한 가해자들을 강력 처벌하고 신상을 공개해달라는 국민 청원도 올라왔다.

  • 도배방지 이미지

8월 소비자물가 2% 상승…일부 채소·과일은 여전히 높아 / 이은기자
오늘 조금만 넣어라…정읍 셀프주유소 양심고백에 쏟아진 감탄 / 이은기자
"업무 효율 향상" 12년간 매일 30분만 자는 일본 남성 화제 / 이은기자
줄넘기 국가대표 제자 16살 국가대대 성폭행, 범행 4년 만에 코치 구속 / 이은기자
미 경기 둔화 우려에 뉴욕 증시 급락…엔비디아, 9.5% 폭락 / 이은기자
11년 만의 여야 대표 회담‥"아무런 해법 못 내" / 이은기자
관동대지진'대학살' 일본군 병사의 일기 공개,조선인 학살자 '가해자 이름'도 나와 / 이은기자
국군의날 10월1일 임시공휴일 지정 안건 , 국무회의서 의결 전망 / 이은기자
집 있으면 전세대출도 중단‥은행 전방위적인 대출 규제 시작 / 이은기자
미 뉴욕 “람보르기니 시끄럽다” 100만 원짜리 소음단속 교통딱지 발부 / 이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