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어린이보험’ 상품비교 평가 조사사업 결과 흥국생명 1위 차지”

이구기자 | 기사입력 2019/01/23 [09:38]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제
“2018 ‘어린이보험’ 상품비교 평가 조사사업 결과 흥국생명 1위 차지”
기사입력: 2019/01/23 [09:38]   위클리시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구기자

금융소비자연맹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2018년 12월 6일) 판매 중인 31개 생명, 손해보험사의 판매채널별, 성별 어린이 보험 상품 전수(278개)를 조사 비교 분석하여 ‘어린이보험 상품평가 순위 결과’를 공개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생손보 보험설계사, 대리점, 텔레마케팅, 방카슈랑스 판매채널별 상품과 남녀 성별로 세분화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278개 개별상품을 전수 조사하여 비교평가한 결과이다.

어린이보험 평가 결과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을 통합한 순위는 흥국생명 방카슈랑스상품인 드림어린이보험이 1위(90.96),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이 2위(90.93),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1종이 3위(90.03)를 차지했다.

어린이보험 상품 보유계약은 1293만(2016년)건으로 가구당 1개 정도 보유하고 있고, 수입보험료는 5조3993억원으로 커다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나, 보험소비자는 상품선택 정보가 상당히 부족한 채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실정으로 보험상품에 대해 구체적이고 정확한 비교 정보가 부재하고, 보험설계사가 판매 시 유리한 측면만 설명하는 경향 때문에 보다 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보험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비교정보를 생산하게 됐다.

평가 기준은 가격과 보장부문으로 나누어 소비자 선택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주어 산출했다.

평가 방법은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 이에 따라 평균점수를 70점으로 하여 상하 급간별 점수를 배점하여 순위를 산정했다. 상품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보험상품개발전문가, 보험계리사, 보험관련, 소비자 관련 대학교수로 구성된 보험상품평가위원회의 자문과 의견을 받아 계리컨설팅 법인의 통계조사와 검증을 거쳐 평가했다.

비교 평가 정보는 각 상품의 항목별(보험가격지수, 주보장수, 특약수, 예정이율, 적립이율) 순위, 생손보 업종별 순위, 보험업 전체 순위 등 16종 비교정보를 생산 발표했다.

어린이보험 선택 5대 요령은 첫째,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선택하고, 둘째, 다양한 보험설계가 가능한 상품, 셋째, 교육비 마련과 위험보장을 분리해서 선택하고, 넷째, 자녀의 특성에 맞는 상품, 다섯째, 튼튼한 회사, 명성 있는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보험 가입전 체크 포인트로는 보험상품별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파인’ 사이트에서 보험료를 비교해 보아야 하며, ‘보험가격지수’로도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도 비교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보험가입 목적, 가입기간, 적립대상, 원금보장, 투자위험도 등도 보험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고 선택해야 하며, 보험료 납입 유형 중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소비자 본인에게 알맞은 형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금융소비자연맹은 2007년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처음 평가 발표한 이후 운전자보험, 변액연금보험, 통합보험에 이어 어린이보험을 연속해서 발표했다.

금소연은 금융소비자연맹의 상품평가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선택 정보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험소비자에게 상품선택에 유익한 정보인 개별상품의 비교선택정보를 공개할 것이라며 앞으로 소비자에게 불리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외교부, '중국국' 신설론 재등장 / 이은기자
프랑스 언론, 한국 르노코리아 남성혐오 사태 조명..."한국은 젠더갈등 극심한 나라" / 이구기자
쿠바 주재 북한대사관 리일규 北외교관 한국 망명 / 이구기자
인도 한 사파리 공원, 코끼리 때린 조련사 공격받아 사망 충격 / 이구기자
배달의 민족 배달앱 업계 1위 수수료율 9.8%에,자영업자 배신감 탈퇴, 다른앱 갈아타기나서 / 이구기자
'올림픽 메달리스트' 스피드스케이팅 김민석, 헝가리로 귀화 / 이구기자
체코 원전,한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쾌거 '24조 원' 규모 / 이구기자
전주고, 청룡기 고교야구대회 우승- 39년 만에 전국대회 우승 / 이구기자
14일 북한 이탈주민의 날…"북 보복보다 한국 편견이 무서워" / 이구기자
징맨' 황철순, 주먹으로 여성 폭행 '징역 1년'…법정 구속 / 이구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