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7번째 동결‥"연내 1회 인하 전망"

이구기자 | 기사입력 2024/06/13 [09:0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제
미국 기준금리 7번째 동결‥"연내 1회 인하 전망"
기사입력: 2024/06/13 [09:03]   위클리시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구기자

미국 기준금리 7번째 동결‥"연내 1회 인하 전망"

  © 운영자




미국 기준금리가 7회 연속 동결됐다.

 

올해 금리 인하 전망 역시 기존 3회에서 1회로 크게 축소돼, 당분간 고금리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연준은 최근 물가상승률이 다소 누그러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도 함께 내놨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지금의 5.25에서 5.5%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9월 이후 7회 연속으로, 한국과의 금리 차 역시 최대 2% 포인트로 유지된다.

 

금리 동결은 예상했던 바지만, 올해 금리 인하 전망은 예상보다 '매파'적으로 나왔다.

 

세 차례 내릴 거라는 기존 전망을 한 차례 인하로 대폭 축소했다.

 

금리를 결정하는 FOMC 회의는 올해 7월과 9월, 11월, 12월 네 차례 남았다.

 

시장에서는 9월 금리 인하에 무게를 실어왔지만, 오늘 발표에 따라 연말에 인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미래는 알 수 없다'며 상황이 변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최근 물가지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내놨다.

 

물가상승률 2% 목표를 향한 '추가 진전이 부족하다'는 기존 표현에서, '완만한 추가 진전이 있었다'며 평가를 수정했다.

 

실제 오늘 회의를 앞두고 발표된 5월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한 해 전보다 3.3% 오르며 시장 예상치보다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런 결과가 오늘 발표된 금리 인하 전망치에 바로 반영되지는 않았다고 파월 의장은 설명했다.

 

뉴욕타임즈는 오늘 발표를 두고 "연준이 급격한 물가상승률과의 싸움에서 전환점을 맞기 전에 인내심을 가지려 한다"고 평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외교부, '중국국' 신설론 재등장 / 이은기자
프랑스 언론, 한국 르노코리아 남성혐오 사태 조명..."한국은 젠더갈등 극심한 나라" / 이구기자
쿠바 주재 북한대사관 리일규 北외교관 한국 망명 / 이구기자
인도 한 사파리 공원, 코끼리 때린 조련사 공격받아 사망 충격 / 이구기자
배달의 민족 배달앱 업계 1위 수수료율 9.8%에,자영업자 배신감 탈퇴, 다른앱 갈아타기나서 / 이구기자
'올림픽 메달리스트' 스피드스케이팅 김민석, 헝가리로 귀화 / 이구기자
체코 원전,한국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쾌거 '24조 원' 규모 / 이구기자
전주고, 청룡기 고교야구대회 우승- 39년 만에 전국대회 우승 / 이구기자
14일 북한 이탈주민의 날…"북 보복보다 한국 편견이 무서워" / 이구기자
징맨' 황철순, 주먹으로 여성 폭행 '징역 1년'…법정 구속 / 이구기자